[2021-1: 소주제 5] 『블렌디드』 &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장대익 교수 특강

이민섭
2021-05-30



포스트팬데믹 @ 교육

왜 지금 블렌디드 러닝이 필요한가?

블렌디드 러닝은 온라인 학습과 오프라인(현장, 면대면) 학습의 적절한 혼합으로 학생 개개인에 맞춤화된 학습을 제공할 수 있고, 때와 장소에 큰 제약을 받지 않고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비용까지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학습이다. 『블렌디드』를 통해, 최근 강조되고 있는 ‘학생 중심 교육’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디지털 시대에 전통적인 학교 시스템과 교육 방식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책의 1부에서는 블렌디드 러닝의 등장 배경을 설명하면서 블렌디드 러닝이 무엇이고 미래에 어떤 방식으로 변하고 또 학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2부에서는 블렌디드 러닝을 준비하기 위해 학교의 환경에 맞는 솔루션을 구상하기 전에 해결해야 할 학습 문제점과 성취 목표 파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솔루션 구상을 위한 팀 구성법을 안내한다.

3부에서는 문제 유형이나 팀 유형에 따른 블렌디드 러닝 디자인 방법, 학생 혹은 교사의 관점에 따른 디자인 방법을 제시한다. 마지막 4부에서는 블렌디드 러닝 실행에 관해 설명한다. 실제로 학교 환경에 부합한 솔루션을 구상하더라도 실행하기 위해서는 학교 문화의 변화가 뒤따라야만 가능하다. 따라서 어떻게 학교 문화를 바꿔나갈 수 있는지, 그리고 이 변화의 성공 가능성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지 자세하게 알려준다.


목차

추천의 글
옮긴이의 글

머리말_ 파괴적 혁신과 패러다임이 충돌할 때
들어가며

1부 이해하기
1장 블렌디드 러닝이란 무엇인가
온라인 학습의 급부상 | 블렌디드 러닝인 것과 아닌 것 | 블렌디드 러닝의 모델과 그 혼합 | [부록 1.1] 주요 용어 정리 | [부록 1.2] 블렌디드 러닝의 분류
2장 모든 교실이 블렌디드 러닝으로 바뀔까
하이브리드(Hybrids) 이론 | 블렌디드 러닝은 파괴적인가 | 블렌디드 러닝의 하이브리드 모델과 파괴적 모델 | 예상되는 교육혁명 | 앞으로 학교는 어떻게 될까

2부 준비하기
3장 슬로건으로 시작하라
마구잡이식 투입의 대안 | 문제 정의하기 또는 목표 진술하기 | 존속적 슬로건 vs 파괴적 슬로건 | 핵심 기회와 비소비 기회를 파악하는 방법 | 위기 vs 기회
4장 혁신을 위해 조직하라
팀 구성을 위한 프레임워크, 그리고 적용하기 | 복합팀 사용하기 | 잘못된 실행의 대가

3부 디자인하기
5장 학생에게 동기를 부여하라
학습 자발성의 중요성 | 해결과제(Jobs-To-Be-Done) 이론 | 학생의 해결 과제와 그 구조, 그리고 해결하기 | 무엇을,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 | 학생 과제 해결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역할 | 학생에게 과제를 바꾸라는 요구의 위험
6장 가르침을 고양하라
학생 관점에서 교사 역할 설계하기 | 교사 관점에서 교사의 역할 설계하기 |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좋은 일
7장 온라인 환경과 현장 환경을 디자인하라
제품 구조와 인터페이스 | 개인 컴퓨터 구조의 변화 | 모듈성으로의 변화 | 통합식 vs 모듈식 온라인 콘텐츠, 운용 시스템, 물리적 공간 | 전략을 상황에 맞춰 조정하기
8장 모델을 선택하라
문제 유형, 혹은 팀 유형에 맞춰 보라 | 원하는 학생의 경험, 혹은 교사의 역할에 맞춰 보라 | 물리적 공간에 맞춰 보라 | 인터넷 디바이스의 사용 가능성에 맞춰 보라 | 우선순위 매기기와 선택 | 다중 모델로 나아가기 | [부록 8.1] 어떤 블렌디드 러닝 모델이 지금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가

4부 실행하기
9장 문화를 만들라
문화란 무엇인가 | 어린이 문화의 힘 | 학교 문화의 힘 | 어떻게 문화를 만드는가 | 블렌디드 러닝을 실행하는 문화의 힘 | 지금도 늦지 않다
10장 성공을 위한 자신만의 방법을 발견하라
발견이 이끄는 계획 세우기 | 결과물로 시작하라 | 가설 체크리스트 만들기 | 더 알기 위해 계획 실행하기 | 전진, 변화, 계획 유보 중 무엇을 해야 하는가
11장 결론
시간에 따른 실행 | 블렌디드 러닝은 팀 스포츠다 | 이해, 준비, 디자인, 실행

주석
감사의 말
저자에 대하여


-----------------------------------------------------


  • 내용: 지정 도서 및 추가 읽기 자료에 대한 자신의 생각
  • 분량: 300자 -500자 권장 (500자 이상 가능)
  • 동료 학생 글 1개에 대해 댓글을 달아주세요.